본문 바로가기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스토리영 2024. 1. 17.

원천징수영수증은 소득세 신고, 연말정산, 금융거래 시 제출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연말정산에 꼭 필요한 서류라 요즘 많이들 알아보고 계실텐데요, 현재 직장인이라면 문제없이 회사에 요청을 하면 되고 퇴사한 직장의 서류라면 요청을 하면 됩니다.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이란?

원천징수 영수증은 근로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등에 대해 고용주나 지급자가 소득세를 미리 계산하고 징수하여 세무서에 납부한 것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이 영수증은 소득자가 실제로 납부한 세금의 금액과 세부 정보를 나타내며 연말정산, 소득세 신고, 금융 거래 시 필요한 중요한 문서로 사용됩니다.

홈택스 발급방법

 

 

연말정산은 일년 동안 받은 월급에서 미리 떼어놓은 세금이 실제 내야 할 세금보다 많은지 적은지 확인하고 조정하는 과정입니다. 월급에서 떼어놓은 세금이 많으면 차이만큼 돌려받고, 적으면 부족한 만큼 더 내야 합니다. 

 

세금을 냈다는 증빙서류인 원천징수영수증을 홈택스에서 발급받아보겠습니다.

 

⬛️ 홈택스 접속 후 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 우측상단 My홈택스 클릭

 

⬛️ 연말정산·지급명서세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 지급명세서 보기에서 출력할 회사 보기 클릭 후 출력

 

*** 원천징수영수증이 반영이 되지 않았다면 소득을 지급한 사업자가 발급하지 않았으므로 회사에 요청할 것

 

🟥 홈택스 출력 서류 주의 🟥

 

금융기관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홈택스 출력이 아닌 직장에서 발급받은 서류를 사용해야 합니다. 홈택스에서 출력한 서류에는 회사 직인이 없으므로 은행또는 관공서에서 사용이 불가합니다.

 

 

퇴사한 직장에서의 발급방법

이직을 한 후 현재 직장에서 근로소득이 발생했다면 연말정산 신고를 위해 전 직장의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할 것입니다. 

당연히 연락을 하여 신청을 하면 됩니다.

 

전 직장에서는 소득세법에 143조에 따라 퇴사한 사람이 요청할 경우 해당 법령에 의거하여 즉시 발급을 해줘야 하는 의무가 있으니 걱정말고 발행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2023년도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기간

✅ 연말정산은 근로자가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소득과 지출, 그리고 각종 공제 항목을 정리하여 실제로 내야 할 소득세를 정산하는 과정입니다.

근로자는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자료와 필요한 각종 공제 증명서를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이 제출 기한은 통상적으로 2월 말까지입니다. 회사는 근로자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연말정산을 진행하고, 해당 연도의 지급명세서를 홈택스나 세무서에 제출합니다. 이는 2024년의 경우 3월 11일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회사가 제출한 지급명세서에는 근로자의 소득과 공제 사항이 포함되어 있으며, 국세청은 이 자료를 통해 근로자의 소득을 정확히 파악합니다. 2023년 근로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영수증은 회사가 지급명세서를 제출한 후인 3월 11일 이후에 발급됩니다.

 

따라서 금융기관이 전년도 소득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 2023년 자료가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면 2022년의 원천징수 영수증을 제출하면 됩니다.

댓글